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틀쥬스 비틀쥬스 결말, 줄거리, 평점

비틀쥬스 비틀쥬스 결말, 줄거리, 평점

<비틀쥬스>는 '팀 버튼' 감독이 연출하고, '마이클 키튼'과 '위노나 라이더' 등이 출연한 1988년작입니다.

신인 감독에 불과한 팀 버튼 감독을 일약 스타덤에 앉혀준 대표작이고 출세작입니다. 팀 버튼 감독은 이 영화 이후 <배트맨>, <가위손> 등을 제작하며 승승장구하게 되고, 이 영화의 주연 배우인 '마이클 키튼'은 <배트맨>에서, '위노나 라이더'는 <가위손>에서 다시 주연배우로 활약하게 됩니다.


비틀쥬스 (BeetleJuice, 1988)

장르 : 판타지, 코미디, 액션, 공포

러닝타임 : 109분

감독 : 팀 버튼

주연 : 마이클 키튼, 위노나 라이더, 알렉 볼드윈, 지나 데이비스, 캐서린 오하라

일단 평점이 좋습니다.

로튼 토마토에서는 신선도 82%에 관객 점수 82%를 기록하고 있고, 작품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 IMDb에서도 7.5/10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순 오락영화치고 이 정도면 상당히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핵심 등장인물은 네 그룹 정도가 있습니다.

1. 비틀쥬스 (마이클 키튼)

영화 비틀쥬스의 진주인공이자 악역 캐릭터입니다.

다른 유령들에 비해 훨씬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하는 짓도 매우 비열하고 지저분하고 추잡하며, 엄청난 변태 색골인지라 시도때도 없이 여자를 밝힙니다.

'리디아(위노나 라이더)'에게 반하여 그녀와 결혼할 기회만을 노리게 됩니다. 그와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비틀쥬스"라고 이름을 3번 외치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계약을 파기할 때에도 이름을 3번 외치면 된다는 것이 약점입니다.

2. 리디아 (위노나 라이더)

여주인공입니다. 아담과 바바라 부부가 죽은 후에 저택에 새로 이사온 가족의 딸이고, 창백한 인상에 검은 계통의 옷을 고집하는 고스족 소녀입니다. 선천적으로 유령을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신기를 지녔기 때문에, 아담 부부와 친해지게 됩니다. (산 사람들은 비정상적인 것에 관심이 없어서 유령을 보지 못하는데, 본인은 비정상이라서 유령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비틀쥬스가 리디아에게 반하게 됩니다.

3. 아담&바바라 부부 (알렉 볼드윈 & 지나 데이비스)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고 유령이 된 부부입니다. 사후 125년간 집안에 갇혀 사는 신세가 됩니다. 죽고난 뒤, 본인들의 저택에 새로 이사온 사람들을 쫓아내고 싶어서 비틀쥬스를 만나게 됩니다.

4. 딜리아&오토 (캐서린 오하라 & 글렌 샤딕스)

딜리아는 '리디아'의 새어머니이자 괴짜 예술가입니다. 아담 부부의 저택을 이상하게 개조하기 시작하자, 아담 부부가 분노하여 비틀쥬스를 불러들이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나홀로 집에="">의 케빈 엄마 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토는 딜리아의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 예술가입니다. 심령술에 관심이 깊고, 아담 부부 유령을 이용해 떼돈을 벌 계획을 세우는 일종의 세미 빌런 역할을 합니다.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담(알렉 볼드윈)과 바바라(지나 데이비스)는 넒고 예쁜 저택에서 둘이 행복하게 살고 있는 신혼부부입니다.

저택을 예쁘게 꾸며두어서, 부동산 업자들로부터 집을 팔라는 요청을 계속 받고 있지만 (아이도 없는데 왜 이렇게 넓은 집이 필요하냐며) 절대 집을 팔지 않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는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되고, 유령이 된 두 사람은, 사후세계의 규칙에 따라 죽은 후 125년간 집안에 갇혀 사는 신세가 되어버립니다.

아직 죽은지 얼마 되지 않은 탓에 두 사람은 유령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데, 특히 망자들에게 지급되는 일종의 가이드 북인 "초보 유령들을 위한 지침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로 가득차 있어 두 사람은 계속 혼란스러워 합니다.

그리고, 찰스 가족이 아담 부부의 집으로 이사를 오게 됩니다.

찰스의 아내인 자칭 현대예술가 딜리아(캐서린 오하라)는 아담 부부가 생전에 애지중지하며 가꿔온 저택을 그로테스크한 인테리어로 개조하기 시작하고, 이에 분노한 아담부부는 이 가족을 쫓아내기 위해 여러가지 액션을 취하다가, 집에서 살아있는 사람을 내쫓아 준다는 유령 전문가 비틀쥬스를 만나게 됩니다.

또 그 와중에 찰스의 딸인 리디아(위노나 라이더)는 선천적으로 유령을 볼 수 있는 영적 능력이 있어서 아담 부부와 친해지게 됩니다.

아담 부부는 비틀쥬스가 매우 사악한 미치광이 악령이었다는 것을 알고, 비틀쥬스에게 의뢰를 주지 않기로 결정하는데, 비틀쥬스는 떠나지 않고 저택에 남아있으면서 리디아와 결혼을 하려는 음모를 꾸미게 됩니다.

딜리아의 친구이자 세미빌런 역할인 오토는, 유령들을 소환하는 법을 알게 된 후 유령을 이용해서 떼돈을 벌고자 아담 부부를 여러 사람들 앞에서 소환하게 되는데, 사후 세계의 규칙에 따르면, 산 사람들에 의하여 소환된 유령은 형체를 잃고 정처없이 구천을 떠돌아야 하는 룰이 있기 때문에 아담과 바바라는 큰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결국 리디아는 아담 부부를 구하기 위해 비틀쥬스와 결혼을 하겠다는 조건으로 계약을 맺게되고, 비틀쥬스는 약속대로 아담 부부를 다시 원상태로 복구해준 뒤, 즉석에서 리디아와 결혼을 하려 합니다. 그러나 리디아를 구하기 위해 아담과 바바라가 필사적으로 비틀쥬스에게 대항하게 되고, 결국 비틀쥬스는 모래벌레에게 물려 사라지게 됩니다.

결말은 아담 부부가 리디아와 함께 저택에서 함께 살게 된다는 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비틀쥬스>의 후속작 <비틀쥬스 비틀쥬스="">가 2024년 9월 4일에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1988년 이후 무려 36년만에 개봉하는 후속작입니다.

아래 링크에 2024년 하반기 개봉 예정 영화 TOP 10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비틀쥬스 비틀쥬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